강원도 시골 땅 투자 실패 스토리 듣기

도시에서 수십 년간 직장생활을 한 후 은퇴를 앞둔 많은 남성들의 로망은 멋진 전원주택에서 살아보는 것입니다. 시골 땅을 사서 투자 가치도 있으면서 멋진 전원생활을 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멋진 인생이 그렇게 많을까요? 하지만 시골 땅에 투자하거나 전원생활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조심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제 실패담과 성공담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도시에서 수십 년간 직장생활을 한 후 은퇴를 앞둔 많은 남성들의 로망은 멋진 전원주택에서 살아보는 것입니다. 시골 땅을 사서 투자 가치도 있으면서 멋진 전원생활을 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멋진 인생이 그렇게 많을까요? 하지만 시골 땅에 투자하거나 전원생활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조심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제 실패담과 성공담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당시는 남북 간 교류가 잘되던 시대였죠. 금강산 관광객이 넘쳐나고 날이 되면 매번 금강산으로 향하는 관광버스가 속초에서 통일전망대를 거쳐 휴전선을 넘어 동해선을 따라 금강산으로 차례로 오가던 별절이었습니다. 통일에 대한 기대치가 상당히 올라가던 시기였습니다. 당연하게도 강원도 속초와 고성의 땅값이 오르고 있었습니다. 당시는 남북 간 교류가 잘되던 시대였죠. 금강산 관광객이 넘쳐나고 날이 되면 매번 금강산으로 향하는 관광버스가 속초에서 통일전망대를 거쳐 휴전선을 넘어 동해선을 따라 금강산으로 차례로 오가던 별절이었습니다. 통일에 대한 기대치가 상당히 올라가던 시기였습니다. 당연하게도 강원도 속초와 고성의 땅값이 오르고 있었습니다.

제가 대대장을 마칠 무렵에는 금강산 관광 붐이 절정에 달하던 시절이었는데, 대대장을 마치고 떠나는 쓸쓸한 마음을 담아 강원도 땅에 묻어두고 싶었습니다. 왠지 오래 재워두면 큰 돈이 될 것 같았어요. 당시 군에서 일찍 제대해서 강원도 고성 고진에서 정착한 간부 출신 지인이 있었는데 부탁을 해서 땅을 사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런데 꽤 인기가 많았던 강원도 고성 땅이라 좋은 지역 땅이 제게 돌아오지 않았어요. 국도 7호선을 사이에 두고 동해 푸른 바다가 보이는 전망을 가진 깨끗한 땅을 내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제 지인은 이미 물이 좋고 전망이 좋은 도로변의 땅을 몇 채나 가지고 있었습니다만, 정말 갖고 싶어졌습니다. 후발주자였던 저는 2등 지역의 땅이라도 사면 감사해야 했습니다. 제가 대대장을 마칠 무렵에는 금강산 관광 붐이 절정에 달하던 시절이었는데, 대대장을 마치고 떠나는 쓸쓸한 마음을 담아 강원도 땅에 묻어두고 싶었습니다. 왠지 오래 재워두면 큰 돈이 될 것 같았어요. 당시 군에서 일찍 제대해서 강원도 고성 고진에서 정착한 간부 출신 지인이 있었는데 부탁을 해서 땅을 사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런데 꽤 인기가 많았던 강원도 고성 땅이라 좋은 지역 땅이 제게 돌아오지 않았어요. 국도 7호선을 사이에 두고 동해 푸른 바다가 보이는 전망을 가진 깨끗한 땅을 내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제 지인은 이미 물이 좋고 전망이 좋은 도로변의 땅을 몇 채나 가지고 있었습니다만, 정말 갖고 싶어졌습니다. 후발주자였던 저는 2등 지역의 땅이라도 사면 감사해야 했습니다.

드디어 땅이 나왔네요. 그런데 제 마음에 들지 않는 땅이었습니다, 700평이 조금 넘는 낮고 경사가 적은 임야였지만 형태는 가늘고 긴 편이었고 파도가 넘실대는 바다는 잘 보이지 않는 땅이었습니다. 다행히 진입도로는 토지 입구 지역이 공설 운동장으로 개발되어 맹지를 겨우 면한 지역의 땅이었습니다. 허전한 입지의 땅이었지만 땅값은 싼 편이라 3천만원 남짓에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땅을 산 후에 그저 기뻐하기만 했어요. 삼천만원의 토지가 곧 3억 ㅍ원이 될 것 같았다는 것입니까? 나는 바로 대대장을 마치고 대전 계룡대로로 자리를 옮겨 육군본부에서 근무했습니다. 보통 대대장은 육군 중령의 꽃 보직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40대 초반의 나이에 무궁화 꽃 계급장 두 개를 이마에 붙이고 어깨 위에 파란 견장을 얹고 집차를 타고 다니니 정말 멋있어 보였습니다. 드디어 땅이 나왔네요. 그런데 제 마음에 들지 않는 땅이었습니다, 700평이 조금 넘는 낮고 경사가 적은 임야였지만 형태는 가늘고 긴 편이었고 파도가 넘실대는 바다는 잘 보이지 않는 땅이었습니다. 다행히 진입도로는 토지 입구 지역이 공설 운동장으로 개발되어 맹지를 겨우 면한 지역의 땅이었습니다. 허전한 입지의 땅이었지만 땅값은 싼 편이라 3천만원 남짓에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땅을 산 후에 그저 기뻐하기만 했어요. 삼천만원의 토지가 곧 3억 ㅍ원이 될 것 같았다는 것입니까? 나는 바로 대대장을 마치고 대전 계룡대로로 자리를 옮겨 육군본부에서 근무했습니다. 보통 대대장은 육군 중령의 꽃 보직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40대 초반의 나이에 무궁화 꽃 계급장 두 개를 이마에 붙이고 어깨 위에 파란 견장을 얹고 집차를 타고 다니니 정말 멋있어 보였습니다.

육군본부에서 너무 바쁜 나날을 보내는 동안 금강산 일대에서는 남한 여성 관광객이 살해되는 사건이 일어나 남북 관계가 급랭했습니다. 당연히 남북 간 금강산 관광은 중단되었고, 지금까지도 그런 분위기가 계속되고 있지요. 당연하게도 강원도 고성군 국도 7호선 인근 땅값도 지지부진해졌습니다. 지금도 그 땅에는 아름다운 적송이 자라고 있는데, 그 소나무는 타는 내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무심한 듯 나를 대합니다. 벌써 15년의 세월이 지났지만, 그 땅은 5천만원에 머물고 있어, 잘 팔리지 않는 땅이 되어 있지요. 땅을 막연한 기대로 산다는 것은 무지한 투자행위라고 생각합니다. 당시 군 생활만 열심히 하던 제가 어떻게 땅의 투자 속성을 제대로 알았을까요? 그 돈으로 주택 갭 투자를 했다면 벌써 몇 억원의 수익을 창출했을 것입니다. 육군본부에서 너무 바쁜 나날을 보내는 동안 금강산 일대에서는 남한 여성 관광객이 살해되는 사건이 일어나 남북 관계가 급랭했습니다. 당연히 남북 간 금강산 관광은 중단되었고, 지금까지도 그런 분위기가 계속되고 있지요. 당연하게도 강원도 고성군 국도 7호선 인근 땅값도 지지부진해졌습니다. 지금도 그 땅에는 아름다운 적송이 자라고 있는데, 그 소나무는 타는 내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무심한 듯 나를 대합니다. 벌써 15년의 세월이 지났지만, 그 땅은 5천만원에 머물고 있어, 잘 팔리지 않는 땅이 되어 있지요. 땅을 막연한 기대로 산다는 것은 무지한 투자행위라고 생각합니다. 당시 군 생활만 열심히 하던 제가 어떻게 땅의 투자 속성을 제대로 알았을까요? 그 돈으로 주택 갭 투자를 했다면 벌써 몇 억원의 수익을 창출했을 것입니다.

이것이 제 토지 투자의 첫 실패 사례입니다. 그 후에도 세 번의 토지 투자 실패 이야기가 계속되는데요. 다음 기회에 얘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실패담 뒤에는 성공담이 따라온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그럼 다음 이야기를 기다려주세요~~~~ 이것이 제 토지 투자의 첫 실패 사례입니다. 그 후에도 세 번의 토지 투자 실패 이야기가 계속되는데요. 다음 기회에 얘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실패담 뒤에는 성공담이 따라온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그럼 다음 이야기를 기다려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