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의 주가 및 실적, 주식배당금에 대하여

회사 소개 금호타이어는 한국, 중국, 미국, 베트남에 위치한 8개의 타이어 생산 공장을 바탕으로 글로벌 생산 체계를 구축하고 전 세계 판매 네트워크를 갖춘 타이어 제조 및 판매 회사입니다. 국내에는 금호타이어 본사와 타이어 생산을 담당하는 광주, 곡성, 평택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에는 난징과 톈진, 창춘 등 중국 3개 공장과 미국, 베트남에 위치한 2개 공장에서 생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9개 판매법인과 12개 해외지사 및 사무소에서 글로벌 타이어 판매를 담당하고 있으며, 한국, 중국, 미국, 독일 4개 지역에 R&D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타이어 부문이 99%, 비타이어 부문이 1%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주주 및 지분율 금호타이어의 주요주주와 지분율을 살펴보면 싱웨이코리아 외에 9명이 68.10%, 금호타이어 자사주가 3.49%, 최양기가 0.02%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금호 타이어의 실적, 그동안의 금호 타이어의 실적을 보면 2018년 2조 5,587억원, 2019년 2조 3,692억원, 2020년 2조 1,707억원으로 매년 매출이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며 지난해는 제품 수요 증가로 전년 대비+19.8% 늘어난 2조 6,012억원을 달성했습니다.같은 기간 영업 이익은-982억원에서 574억원,-45억원으로 등락을 반복하는 모습을 보이며 지난해는 원가 상승에 따른 마진 축소로 전년 대비 415억원을 달성했습니다.순이익은 1,919억원에서-434억원,-829억원으로 역시 등락을 반복하면서 지난해는 이자 비용 감소 효과에 힘입-711억원을 달성했습니다.2018년부터 2020년까지 금호 타이어의 영업 이익률을 보면 매출과 영업 이익에 맞게-3.84%에서 2.42%,-0.21%등으로 등락을 반복하는 모습을 보이며 지난해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이 더 악화하고 1.60%로 감소했습니다.

수익성 금호 타이어의 자산 활용도를 나타내는 지표인 자산 수익률, 즉 ROA을 보면 2018년-4.38%에서 2019년-1.06%, 2020년-2.13%등으로 등락을 반복하면서 지난해-1.75%와 자산을 잘 활용하지 못하는 기색을 보였습니다.이 기간 이익 창출 능력을 나타내는 자기 자본 이익률, 즉 ROE는 2018년-16.43%에서 2019년-3.30%, 2020년-6.74%로 좋지 않은 흐름이 이어지자 ROA와 마찬가지로 수익성이 악화된 작년-6.08%로 더욱 감소했습니다.종합하면 금호 타이어의 수익성은 지난해보다 악화된 모습을 보이며 이에 따른 자산 및 자본 활용 역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재무상태표 금호타이어의 재무상태표를 보면 2018년부터 자산총액은 4조2,214억원에서 2019년 3조9,295억원, 2020년 3조8,462억원으로 점차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다가 지난해 4조3,422억원으로 증가했습니다. 부채 총액은 2019년에 2조6,368억원으로 감소했지만 지난해에는 3조606억원으로 증가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본총계는 2018년 1조3417억원, 2019년 1조2926억원, 2020년 1조1676억원으로 점차 감소해 지난해 1조2816억원으로 증가했습니다.

안전성이기 때문에 안전성을 보겠습니다. 올해 3분기 기준 금호타이어의 유동비율은 73.4%로 단기채무에 대한 지급능력을 확보하지 못했고, 부채비율도 283.5%로 자기자본보다 타인의 자본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수입 중 얼마를 이자로 지출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인 이자보상배율은 0.1배로 금호타이어가 이자 지급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안전성이기 때문에 안전성을 보겠습니다. 올해 3분기 기준 금호타이어의 유동비율은 73.4%로 단기채무에 대한 지급능력을 확보하지 못했고, 부채비율도 283.5%로 자기자본보다 타인의 자본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수입 중 얼마를 이자로 지출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인 이자보상배율은 0.1배로 금호타이어가 이자 지급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FCFF의 잉여 현금 흐름이므로 기업이 공장이나 기계 설비 등에 투자한 비용을 제외한 실질 취득 현금을 나타내는 FCFF에 대해서 살펴봅니다.잉여 현금 흐름은 세후의 영업 이익과 유형 무형 자산 상각비를 합한 총 현금 흐름에서 투하 자본 증가 분 및 유형 무형 자산 상각비 총액을 합한 총 투자 금액을 빼고 구할 수 있지만 올해 제3분기 기준 금호 타이어 세후 영업 이익은 38억원으로 유형 무형 자산 상각비는 1906억원입니다.그러므로 총 현금은 1,944억원인 총 투자로 1조 553억원을 지출했습니다.그러므로 FCFF, 즉 잉여 현금 흐름은-8,609억원입니다.

배당금과 주당 순이익이기 때문에 금호타이어의 배당금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금호타이어는 별도의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으니 투자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주당순이익은 2018년 -831원, 2019년 -151원, 2020년 -289원으로 등락을 거듭하다가 지난해 -248원으로 소폭 증가했습니다. 올해 시장이 전망하는 금호타이어의 주당 순이익은 –306원입니다.

금호타이어의 주가 흐름이기 때문에 금호타이어의 주가 흐름을 알아보겠습니다. 금호타이어 주식은 2005년부터 급락하는 모습을 보여 2020년 3월 코로나 국면에서는 금호타이어 주식이 2,585원으로 바닥을 형성했습니다. 이후 반등에 성공한 금호타이어 주가는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가다 재작년 6월 8,330원에 고점을 형성한 후 하락해 현재 금호타이어 주식은 2,785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핵심 포인트 현재 금호 타이어의 주요 이슈는 통상 임금 소송인데, 법원은 금호 타이어의 전·현직 사원 5명이 제기한 임금 소송 파기 환송심 선고로 원고 측이 제소한 청구 금액의 일부인 원금 27,139,194원 및 일부 이자 비용을 인정, 금호 타이어에 지급 의무가 있다고 판결했습니다.앞으로 이 건과 관련해서 다른 직원이 제기한 소송의 개별 판결 결과, 금호 타이어가 부담해야 할 금액은 확대할 가능성이 있지, 금호 타이어에 관심이 있다면 소송 이슈를 모니터링하면 좋겠다고 바라고 이까지 금호 타이어의 수익성을 악화시킨 운송비가 점차 하향 조정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올해는 지난해 대비 수익성이 소폭 개선된 모습을 보일 것입니다.다만 먼저 본 것처럼 재무 리스크가 매우 높은 만큼, 금호 타이어에 관심 있는 사람은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타이어 업황을 모니터링하면서 매매 여부를 결정하는 게 좋겠습니다.안내 사항 모든 투자 결정과 이에 대한 결과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임을 알리는, 인수, 매각 추천이 아님을 알립니다.

핵심 포인트 현재 금호타이어의 주요 이슈는 통상임금 소송인데, 법원은 금호타이어 전·현직 직원 5명이 제기한 임금 소송 파기 항소심 선고에서 원고 측이 제기한 청구 금액 중 일부인 원금 27,139,194원 및 일부 이자비용을 인정해 금호타이어에 지급 의무가 있다고 판결했습니다. 향후 해당 건과 관련하여 다른 직원들이 제기한 소송의 개별 판결 결과에 따라 금호타이어가 부담해야 할 금액은 확대될 수 있으니 금호타이어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소송 이슈를 모니터링 해주시길 바라며, 그동안 금호타이어의 수익성을 악화시켰던 운송비가 점차 하향 조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만큼 올해는 지난해 대비 수익성이 소폭 개선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앞서 본 것처럼 재무 리스크가 매우 높은 만큼 금호타이어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 같고 타이어 업황을 모니터링하면서 매매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안내사항 모든 투자의 결정과 이에 대한 결과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리며, 매수, 매도 추천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Rs_unGlTro&pp=ygVC6riI7Zi47YOA7J207Ja07J2YIOyjvOqwgCDrsI8g7Iuk7KCBLCDso7zsi53rsLDri7nquIjsl5Ag64yA7ZWY7J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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